공부하는 블로그

JAVA | Java Development Kit (JDK) 설치 본문

Java

JAVA | Java Development Kit (JDK) 설치

치킨닮은닭 2019. 12. 11. 01:22

 Java를 사용하여 개발하기 위해서는 Oracle사에서 제공하는 JDK를 설치해야 한다. JDK 설치를 위해서는 Oracle 회원가입이 필요하다.


※ JVM? JRE? JDK?

JVM, JRE, JDK의 포함관계 출처 : 생활코딩

JVM : Java Virtual Machine

 JVM은 자바 가상머신의 약자로, 실행 환경의 규격을 제공하여 자바 소스코드로부터 만들어지는 자바 바이너리파일(.class)을 읽어내고 검증하여 실행할 수 있다.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호환성의 문제는 운영체제 버전에 따라서 만들어진 JVM이 알아서 해결한다. 즉 하나의 자바 프로그램을 만들면 어떤 환경에서도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JVM이다.

 

JRE : Java Runtime Environment

 JRE는 자바 실행 환경의 약자로 자바 프로그램을 동작시킬 때 필요한 라이브러리 파일들과 기타 파일들을 가지고 있다. 즉, JVM에서 제공한 실행 환경을 구현했다고 할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와 같은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의 실행을 위해 설치를 요구하는 경우 JRE를 깔게 되며 보통 일반 사용자용 JAVA라고 생각하면 된다.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에 JRE를 포함하여 배포하면 사용자가 JRE를 깔지 않아도 된다.

 

JDK : Java Development Kit

 JDK는 자바 개발 키트의 줄임말로 개발자용 JAVA라고 생각하면 된다. JRE에 자바 개발에 필요한 여러 가지 명령어와 컴파일러(javac), 디버거 등의 개발도구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이다. JDK의 종류는 SE, EE, ME 3가지가 있다.

 

  • Java SE(Standard Edition) : 자바의 핵심으로 일반적으로 자바라고 하면 Java SE를 의미한다.
  • Java EE(Enterprise Edition) : 기업용 시장에서 사용한다.
  • Java ME(Micro Edition) : 모바일 개발을 위해서 사용한다.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 JDK SE8을 다운로드 받도록 하자.

https://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 JDK 설치 링크

 

버전은 JDK8을 이용
Window 64bit를 이용하기 때문에 제일 아래에 위치한 실행파일을 다운로드. 다른 운영체제를 사용한다면 다른 파일을 다운로드하자

 

 다운로드 받은 실행파일을 이용하여 디폴트값으로 설치를 진행하면 'C:\Java\jdk1.8.0_211' 경로에 설치가 완료된다. 설치 완료 후 모든 경로에서 컴파일을 가능하게 하려면 환경변수를 설정해주어야 한다. 내 PC - 속성 - 고급시스템설정 - 환경변수로 들어가도록 하자.

 

 

고급설정의 환경변수 클릭
시스템변수 - Path - 편집 클릭
새로만들기 클릭 후 javac.exe(컴파일러)가 설치되어 있는 경로를 생성

 

 

 위의 과정이 끝나면 JDK 설치가 완료된 것이다.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고자 한다면 cmd 창에서 javac 명령어를 실행시켜보도록 하자.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지 않았을 경우
환경변수가 제대로 설정되었을 경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