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하는 블로그

JAVA | 변수(Variable) 그리고 자료형(Data Type) 본문

Java

JAVA | 변수(Variable) 그리고 자료형(Data Type)

치킨닮은닭 2019. 12. 13. 22:37

변수(Variable)

 변수는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는 아직 알려지지 않거나 어느 정도까지만 알려져 있는 양이나 정보에 대한 상징적인 이름이다. 쉽게 말해 불변량인 상수와는 다르게 상황에 따라 값이 변하는 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공간이라 생각하자. 이러한 변수를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 사용하려면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값을 지정해주어야 한다.

 

* 변수 선언이 안되는 경우

1. 예약어는 이미 정의가 되어 있으므로 변수명으로 사용이 불가             ex. int char (X)

2. 앞서 선언된 변수명은 다시 선언 불가(중복 불가)

3. 연산자는 변수명에 포함 불가

4. 변수명의 맨 처음은 숫자 사용이 불가

cf. 한글로 선언은 가능하지만 사용하지 않는다.

 

 

 

자료형(Data Type)

 

 자료형은 프로그래밍을 할 때 쓰이는 숫자나 문자열 등의 자료 형태로 사용하는 그 모든 것을 뜻하며 변수의 종류를 의미하기도 한다. 프로그램의 가장 기본이 되고 핵심적인 단위가 되는 것이 바로 자료형이다. 변수에 값을 담기 이전에 정수, 실수, 문자, 문자열 등 어떤 값을 지닐 수 있는지 자료형을 미리 정해주어야 한다. 자바에서는 기본 자료형, 참조 자료형으로 크게 2가지 자료형이 있다.

 

기본 자료형(primitive data type)

 기본 자료형은 자바 컴파일러에 의해서 해석되는 자료형으로 실제 값을 갖는 자료형이다. 자바에서 여러 형태의 타입을 미리 정의하여 제공한다. 

 기본 자료형은 new 키워드로 생성할 수 없으며 리터럴(literal)로 값을 세팅할 수 있다. 리터럴은 계산식 없이 소스코드에 표기하는 상수 값을 의미한다.String의 경우에 new 키워드로 생성이 가능하여 기본자료형은 아니다. 그러나 자바에서 리터럴 표현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 대우를 해주는 자료형이다.

구분 자료형 크기 비고
숫자형 정수 byte 1byte = 8bit  8bit의 맨 앞자리는 부호(+,-)비트이며 -128이상 +127이하의 수를 표현할 수 있다.
short 2byte  
int 4byte  
long 8byte  
실수 float 4byte  
double 8byte  소수 자릿수가 길어지면 자동으로 반올림한다.
문자형 문자 char 2byte

ASCII 코드를 사용한다.

ex) A = 65, a = 97

문자열 String 정해져있지 않음 기본 자료형이 아닌 Wrapper Class이다.
논리형 true/false boolean 1byte true(1) / false(0)

 

참조 자료형(reference data type)

 참조 자료형은 자바 API에서 제공되거나 프로그래머에 의해서 만들어진 클래스를 자료형으로 선언하는 경우이며 값이 아닌 객체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자료형이다. 배열, 클래스, 인터페이스가 여기에 속한다.

Comments